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다양한 재테크방식

2020년 신용점수올리기(신용점수는 왜 필요한가?)

신용점수 관리는 왜 중요한 걸까? 이유는 대출!! 관리없이 단기간에 올릴 수 있는 게 아닙니다.(최소 3개월) 내가 대출이 필요한 시기에은행에서 만족하는 대출금리로 빌리지 못하고 이자로만 연 몇백만 원을 더 내야 하는 상황이 올 수 있습니다.(은행 이자 줄이기) 또한, 내가 생각하는 대출금액보다 은행에서 해주는 대출한도가 낮을 수도 있어서 난감할 수도 있어요.(대출한도 높이기) 예를 들면 만족하는 집을 구하기 위한 전세금 대출이나 신혼집 대출, 병원비, 차량 구매비 등이 있겠죠?


① 그럼 신용점수는 무엇이고

② 2020년부터 바뀌는 신용등급제에서 신용점수제

③ 2020년 그 외에 더 바뀌는 세부 사항

④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① 신용점수 란

금융회사가 개인에게 여러 신용정보들을 종합하여 개인신용에 대한 점수를 매기는 것으로 개인의 대출이나 보험사, 카드 발급, 한도 등을 정할 때 참고자료로 쓰입니다.


② 2020년에는 등급제에서 점수제로 바뀝니다.(기존 1~10등급제 → 1~1000점)

 

평소 카카오뱅크나 토스 등으로 신용점수를 조회하시던 분들은 뭐야!? 이전부터 점수제도 아니었어??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요^^ 2020년부터는 공식적으로 제도화가 되어 체계화 구체화가 되었습니다.

 

제도화가 된 만큼 등급제에서 1~10점 차이로 윗 등급으로 아쉽게 못 올라가서 대출이 불가능했거나 높은 금리로 대출을 받아야 했던 분들은 혜택을 볼 수가 있습니다.!

 

또한, 기존 신파일러(금융거래가 없거나 적은 분)인 사회초년생·전업주부·고령층인 분들은 금융거래 활동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4-6등급 정도의 평가를 받으셨는데 이젠 체크카드나 각종 공과금·통신비 등 연체 없이 납부하시면 신용점수가 올라갑니다.


③ 2020년 그 외에 더 바뀌는 세부 사항

연체기준 완화

실수로 연체한 경험이 있으신가요? (저도 통장관리 실수로 연체 경험이 있어요ㅜ) 연체등록이 된 다면 점수 하락의 큰 원인이 됩니다. 이번에 바뀌는 제도에서는 작은 실수는 용납해주는 제도입니다.

 

단기 연체의 경우 금액은 기존 10만 원 → 30만 원으로 기간은 5일 → 30일로 확대되었고, 장기 연체의 경우 금액은 기존 50만 원 → 100만 원으로 기간은 3개월 이상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연체기록은 기존 3년 → 1년으로 축소되었으며, #최근 5년간 2건 이상 연체이력이 있으신 분은 3년의 연체기록이 남습니다.


 

 

④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제일 중요하죠!!)

 

 1. 카드 한도는 많게! 사용은 적게!

⊙ 보통 카드 한도를 낮게 잡고 카드를 써야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아닙니다. 한도의 30-40% 정도로 쓰시는 게 좋습니다.

2. 연체는 No

3. 대부업 No, 2 금융권 대출보다는 1 금융권 대출

4. 대출 중도상환 시 가점 획득

5. 대출은 조금씩 자주보다 한 번에 많이 받기

 

⊙오해가 있으실 만한 것

-대출 같은 금융거래가 없으면 되려 신용등급이 안 올라갑니다. -신용조회는 신용점수 하락의 요인이 아닙니다.

하지만 조회 횟수가 많으면 은행에서 심사 시 참고는 할 수 있습니다.


팁 - 간단히 신용점수 올리는 방법

토스나 카카오뱅크 등 전체 메뉴에서 신용점수 확인과 점수 올리기가 있습니다. (건강보험 납부내역이나 소득금액 증명원 제출)

#신용점수 올리기는 차근히 올릴 수 있으나 하락은 짧은 일시에 가능한 만큼 항상 관리하셔서 좋은 신용을 유지하고 필요할 때 알차게 쓰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