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유동성 큰 알테오젠의 주가 변동은?

알테오젠 기업은?

2008년에 설립하여 2014년 12월에 코스닥에 상장한 바이오기업입니다. 알테오젠은 크게 바이오시밀러, 바이오베터, 항체-약물 접합 치료제 관련하여 연구를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기술력으로는 NexP(tm) 지속형 기술과 ALT-B4단백질 공학기술), 바이오시밀러 기술 등으로 여러 나라에 특허를 받은 상태입니다.


알테오젠 관련 뉴스

긍정적 요인

알테오젠이 MSCI에 신규편입되었습니다. 하여 대규모 외국인 자금의 유입이 있을 수 있습니다. 1140억~2272억 원이 유입될 것으로 추정하였으나, 외국인 자금 유입이 무조건 좋은 것은 아닙니다. 유동성 장세가 더욱 커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MSCI란? 주식, 채권, 헤지펀드 관련 지수들과 포트폴리오 분석 도구를 제공하며 투자로 유명한 모건스탠리가 최대 주주이고, 캐피탈그룹컴퍼니도 주주로 있습니다. MSCI 지수들로 보통 국제 자기자본 포트폴리오의 성과를 측정하는 것으로 지표로 이용되었습니다. 

 

알테오젠의 자회사인 세레스에프엔디가 면역 억제제, 경구용 항암제인 에버로리무스 개발에 돌입했습니다. 정부의 연구개발 사업에 선정되어 총 17억 1000만 원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알테오젠은 혈우병 치료제 기술인 혈액응고 인자 VII/VIIa 융합단백질 제조방법의 특허권을 획득했습니다.

 

최대 4조7000억 규모(계약금 194억, 판매 실적에 따라 4조 6770억)인 정맥 주사제를 피하 주사제로 변환하는 ALT-B4(정맥주사 → 5분 내에 투입할 수 있는 피하주사로) 비독점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부정적 요인

코로나 관련주(진단키트)로 급부상한 기업으로, 최근 반년사이에도 엄청난 급등을 한 종목입니다. 테마주가 지속되고 있어 유동성 또한 심하며 MSCI에 편입되면서 매수시기에 따라 다르지만 자칫 고점매수로 옥상에 갇히는 사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글로벌 팬데믹 상황과 많은 의학 전문가와 기업들도 비교해보면서 진입해야 하는 쉽지 않은 종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참고 

2020. 7월 무상증자 100%를 결정하였습니다. 요즘 바이오기업들의 무상증자를 많이 하고 있는데 이유는 다양하겠지만 유통주식을 늘려 유동성을 늘리고 거래대금을 확대하는 수단이 되기도 합니다. 


알테오젠 재무상태는?

 

출처-모바일 나무증권 알테오젠 차트

7월 100% 무상증자로 인해 차트가 내려앉아 다시 그려가는 모습입니다. 고로 현재 저항선, 지지선과 골든-데드 크로스등이 크게 의미 없어 보이며, 바이오 테마주는 뉴스와 경제소식 등으로 주가 변동이 크게 움직이는 만큼 차트보다 그 외의 소식에 중점을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물론 단타 하시는 분들에게는 차트도 중요합니다.)

 

출처-모바일 나무증권 알테오젠 재무재표

현재 코로나 관련주이니 만큼 시가총액과 PER가 높아 보입니다.

출처-모바일 나무증권 알테오젠 재무재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