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대아티아이 주가전망은 밝을까?

대아이티아이를 주가 전망하기에 앞서 대아티아이 기업은 무엇을 하는 기업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995년 9월에 설립되어 철도신호제어 시스템을 전문으로 하며 교통 신호장치, 철도신호 소프트웨어 개발, 컴퓨터 주변기기 제조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열차 운행상황 감시 및 제어를 위한 시스템인 CTC를 완전 국산화한 기업이며, 대량 수송, 고속화하는 철도 안전감시 분야와 무인운전을 기반으로 한 도시철도 및 경전철 등 안전 감시 분야의 RTRS 등의 사업분야가 있습니다. 또한 매출의 약 80% 이상이 철도와 관련된 사업입니다.


왜 대아이티아이 기업은 주가 전망이 좋을까?

 

남북경협주로 분류되어 관련 이슈가 나올 때마다 상승 하락이 큰 주가 종목입니다. 따라서 정치권의 성향과 행보에 따라 주가 변동이 있습니다. 남북의 관계가 좋아질 땐 관련 종목의 상승이 뚜렷하며(통일시 남북을 이어주는 대규모 철도체계를 갖추어야 되면 중국, 러시아와 화물 교류도 가능), 관계가 안 좋을 땐 하락이 뚜렷한 종목입니다. 철도산업은 국가기관 산업으로 대규모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분야로 다른 기업이 쉽게 접근하기 힘듭니다. 대아티아이는 국내 철도 관련 선구주자로 나서고 있으며, 앞으로 남북관계가 진전된다면 주가가 크게 변동될 수 있는 기업입니다.


 

 

대아티아이 관련 뉴스

긍정적 요인 

◎ 대림산업과 193억원 규모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A노선 차상신호시스템 공급계약으로 계약기간은 약 4년입니다.

 

◎ 한국철도시설공단과 154억 규모의 철도교통관제센터 관제설비개량 구매설치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2019년 트럼프 대통령이 G7 정상회담에서 항공기로 한국을 가지 않고 철도로 가는 방법이 있다는 언급 하여 대아이티아이의 전망이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부정적 요인

남북경합 테마주로 주가의 변동성이 크므로, 국내 경제뉴스와 미국의 태도를 지속적으로 지켜보아야 합니다. 변동성이 크다는 건 그만큼 하락의 폭이 클 수도 있다는 뜻으로 자신이 생각하는 적정주가가 됐다면 작은 비중으로 넣고 경제 추이를 지켜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팬데믹사태로 V자 반등 후 팬데믹 전 보다 코스피가 오른 상태로 상승흐름이 깨진다면 큰 하락의 폭이 나올 수 있습니다. 당장 대아티아이의 주가에 합류하는 것보다 자신이 생각한 주가가 올 때 합류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고 봅니다.  


대아티아이의 차트와 재무상태는?

출처- nh나무증권 대아티아이 주가차트

개인의 차트관점에 따라 다르지만 저는 이평선(주가 이동평균선)과 거래량, MACD선, 일목균형표, 볼린저밴드를 활용하여 차트적 관점을 살펴봅니다.  이평선은 5일, 10, 120, 240, 480일 선 등 자신이 원하는 값을 넣어주지만 부채골 모양이 되도록 설정하여 주시고 지지선, 저항선 주간을 확인 후 다른 추가 지표들과 맞아떨어졌을 때 기업분석 후 진입하시는 게 좋습니다.

 

 

출처- nh나무증권 대아티아이 기업정보

 

매출액은 지속적으로 늘고 있으며 영업이익 또한 늘고 있어 긍적적으로 보입니다. 다만 대아티아이가 남북경합주로 많이 알려진 만큼 per가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