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다양한 재테크방식

금은 어떻게 투자하나(Krx거래소, 금지수 등)

 

안전자산으로 많이 투자하시는 달러와 금 중 오늘은 금투자방법에 대해서 소개하겠습니다. 그 전에 금투자가 왜 안전자산인지 금투자하면 나중에 휴지조각이 되는건 아닌지, 주식투자에서 회사를 알고 투자하는 것 처럼 알아보겠습니다.

금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바로 알아보고 싶으신 분은 아래로 쭉 스크롤을 내려보세요!

 

 ○ 초 간단한 금의 역사
예전엔 물물교환시 물건끼리 교환하다가 첫 화폐로 거석(돌)이나 조개껍질 등이 쓰였습니다. 그러다 돌을 가열하던 중 반짝반짝이는 물건을 발견하였고 그것이 금의 발견입니다.

희소성이 있고 반짝이는 물건탓에 금이 화폐단위로 널리 쓰였으나 “대상인”들이 생기고 교환 단위가 커지자 금을 가지고 다니면서 교환하기가 어려웠습니다.


그러던 중 골드스미스라는 금을 많이 가진 상인이 금을 가져 오면 영수증을 써주었고 그 영수증으로 다른사람이 골드스미스에게 가져가면 금으로 바꿔준다는것이 소문이 나다보니 지금의 화폐처럼 금 영수증이 신용력이 생긴 겁니다.

그 후 금 보유량보다 많은 양의 금을 빌려주고 대출이자를 받았습니다. 골드스미스가 가지고있는 금의 양보다 빌려주는 금의 양의 규모가 너무 커졌고, 창고에 보유한 금이 별로 없는대도 많은 금을 빌려준다는 소문이나자 너도나도 금을 찾아가려는 상황에 놓인 것이죠.(뱅크런) 그 후 지금의 화폐인 달러가 생기면서 금본위제가 폐쇄되었습니다.

간략히 알려드리다보니 중간생략이 조금 있습니다. 그래도 조금 길었네요^^

금이 안전자산이라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금이 화폐의 기능을 했던 시기가 길었습니다. 또한, 금의 보유량은 한정되어 희소성이 있고 세계 어느나라를 가도 금을 화폐로 교환가능하다고 생각되어 안전자산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럼 금투자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금 현물거래(직접 구매)

일명 골드바!!

난 골드를 현물로 가지고 있어야 너무 행복하다라는 저같은 분은 직접 구매이지만 수수료가 너무 많아요ㅜ

 

골드바 구매시 -부과세 10%, 수수료 5-7%(살때도 팔때도), 매매차익에 대한 비과세(=양도소득세가 x)

 

투자 목적이시면 적어도 금이 살때보다 팔때 20%이상 오르셔야 이득입니다.!! 고로 투자목적으로 골드바를 현물로 사시는 것은 비추입니다.


2. 금 관련 기업투자(간접투자) 

 증권거래세 0.25% 부과 - 주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ex)고려아연기업

 

금시세 올라가는 것에 비례하여 올라가지 않습니다. ex)보통 금가격이 오를때 금관련 기업도 오를 가능성이 높으나 되려 기업에 따라 떨어질 수 도 있어요.


 

 

3. krx거래소

증권회사에 금거래 계좌를 개설하여 주식처럼 1g단위로 거래가능 

위 사진은 증권사인 나무증권 어플 기준으로 Krx금거래 계좌개설 방법입니다.

 

매매차익 비과세(=양도소득세x), 수수료 - 온라인0.2%-0.3%,  오프라인 0.5%이며 현물에 찾을 시 부과세 10%입니다

 

4. 금 지수 투자(금 ETF, ETN) 

골드 선물, 코덱스 골드선물, TIGER 신한 금선물이 있으며 레버지리가 가능합니다. #레버리지란 ex)금지수가 10%오를때 레버리지 한 것은 20% 오릅니다. (우리나라는 2배까지 가능, 미국은 3배)

 수수료 0.197%, 배당소득세 15.4% #배당소득세란? 이익금의 대한 세금부과


 마치며 저는 개인적으로 krx 금거래소를 통한 방법과 금 지수 투자방법을 추천 합니다. 실제로 저는 주식이 낯설지 않아 금지수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도 자신이 생각하는 포트폴리오를 생각하여 안전자산 비중을 정해놓고 금 매수시점을 생각해 놓으신 후에 금 투자해보시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