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다양한 재테크방식

예금 풍차돌리기(+통장쪼개기+꿀팁)

재테크의 기본인 통장 쪼개기풍차 돌리기 예금(복리)로 목돈 만들기

아시는 부분이라도 군데군데 꿀팁들이 있으니 꼭 확인하세요.


그럼 가장 먼저 통장을 쪼개기를 소개합니다.

 

보통 월급을 받으셨는데 보름 이상 지날 때쯤 돈이 없어지는 경험들 있으시죠? 자신이 받은 돈(월급)의 흐름을 아셔야 아끼면서 사고 싶었던 물건도 사실 수 있습니다.

 

쪼개기 방법 1
월급통장// 생활비 통장// 비상금 통장

쪼개기 방법 2
월급통장// 생활비 통장// 비상금 통장// 투자통장


월급통장

월급통장에서 제일 중요한 것 : 이체수수료가 없는 통장


월급통장으로 고정비(관리비, 통신비, 보험비, 각종 고지서 등)와 타행으로 이체(생활비 통장, 비상금, 모임통장 등)가 많기 때문에 월급통장은 꼭 이체수수료가 없는 것을 이용하세요. 이체수수료 없는 통장--ex) KB국민 one통장, 카카오 뱅크 tip-월급 통장에서 다른 통장으로 자동이체 설정을 추천합니다.

 

생활비 통장
생활비 통장에서 제일 중요한 것 : 카드 할인과 소비 조절


개인적으로 추천드리는 생활비 통장 쓰는 방법은 내가 생활비가 100만 원이면 월급 때 50만 원 자동이체 보름이 지난후 50만 원 자동이체로 나눠서 소비 조절을 추천합니다. 카드 할인은 저는 간단한 캐시백 할인이 좋아서 카카오뱅크카드나네이버페이카드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카드 할인은 신용카드, 체크카드 추천 편을 확인해주세요.

https://honeylikelife77.tistory.com/12

 

20대 신용카드 추천(+체크) 실용위주

이번엔 20-30대 직장인을 위한 추천 신용,체크카드 best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전 혜택이 무조건 크다고 좋은 카드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저도 카드 발급 받으실때는 이 혜택 저 혜택 비교해 보시면서 신청하..

honeylikelife77.tistory.com

https://honeylikelife77.tistory.com/13

 

20대 체크카드 추천(적립용 위주)

이번엔 연회비없고 연말정산에도 유리한 체크카드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연말정산시 신용카드 15% 소득공제 체크카드 30% 소득공제 아무래도 신용카드 보다는 실질적 혜택이 적지만 정해둔 생활비 안에서 쓰는..

honeylikelife77.tistory.com

비상금 통장

비상금 통장에서 제일 중요한 것 : 금리와 유동성 조절


비상금 통장으로는 CMA통장을 강력히 추천합니다. 일반 입출금 통장은 금리 0.1%로 이자가 거의 없지만 CMA(매일 이자를 주는 통장) 통장은 1.0% - 3.5%까지 금리를 주는 곳이 있습니다.


저는 비상금 통장으로 사용이 간편한 카카오뱅크 세이프박스(1.0% 이율)NH나무증권(3.5%) CMA통장분할해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비상금 통장은 자신의 월급의 200% 이상을 넣어두시길 권장합니다. 저는 300% 이상 비상금으로 두고 있어요. 비상금 통장을 두는 이유는 갑자기 돈이 나갈 때(병원비, 회사 퇴직, 축의금 등) 예적금 통장을 깨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투자 통장)

투자통장은 개인의 선택입니다.


주식이나 회사채 등 확실히 모르시면 하지 않기를 권장합니다. 허나 코스피지수나 경제신문은 보시면서 경제 흐름이나 전망은 확인하시길 추천해요.

꿀팁 1 : 현대경제연구원, LG경제연구원 사이트에서 경제전망 보고서 읽기(EX:2020년 경제전망 등)

꿀팁 2 : 증권계좌로 투자할 시 CMA 연동 계좌를 이용, 꿀팁 3 : 투자 시 investing.com 어플로 경제 흐름이나

각종 지수, 지표 확인을 추천, (+매일경제 어플)


예금 풍차 돌리기

적금 풍차보다 예금 풍차 돌리기를 추천하는 이유는 복리!! 혜택과 눈에 보이는 목돈 불리기입니다.

풍차 돌리기 예금이란 예금을 여러 개(매달)로 나누어 리스크를 줄이는 방법입니다. 간단히 설명드리자면 매달 예금을 넣으시고 만기가 되는 내년 매달에 새롭게 예금을 넣으시는 것입니다.

 

아래 표는 매 달마다 100만 원씩 이자율 2.0% 예금을 넣는다고 가정했을 때 예금 풍차 돌리기입니다.↓

총 12개 예금의 풍차 돌리기를 예시로 보여드렸지만 개인에 따라 6개의 예금(2달마다)으로 예금 풍차 돌리시기 하셔도 좋습니다. 매번 높은 금리의 예금통장을 어떻게 만들어하시는 분들을 위해 꿀팁! 금융감독원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 사이트에서 예적금 금리비교가 은행별로 나와있습니다. (인터넷 뱅킹 예금)

현재 이율이 낮아 2% 이자율로 계산했으나 더 좋은 이자율과 더 장기간 예금 풍차를 돌리신다면!?? 복리에 복리 효과를 얻으시고 목돈이 필요해 예금해약을 해야 될 때에도 예금 한두 개만 해약이 가능하여 리스크도 줄일 수 있는 예금 풍차 돌리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