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호텔신라 주가와 전망, 기업분석

이 글의 호텔신라의 기업분석은 주식 초보자인 제가 기업정보를 조사한 것으로 매수와 매도를 안내하지 않으며 기업분석이 미흡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 생각인 가치주로 가져가도 되겠다고 생각한 호텔신라에 대해 알아보고 리뷰하겠습니다. 우선 호텔신라 리뷰의 이유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최근 코로나19사태와 석유전쟁이 터지기 전 호텔신라의 기업실적 개선과 상반기 내에 시진핑의 방한으로 인한 중국 한한령 해제 가능성에 대해 주가 기대심리가 작용되어 주가가 상승국면에 있었습니다. 하지만 코로나19 상황이 발생하면서 호텔신라 주가의 상승초기 국면이었던 호텔신라의 주가는 하락했지만 아직 주가상승의 기대심리가 남아있다고 판단되어 호텔신라에 대해 리뷰합니다.

 

# 중국의 한한령과 호텔신라가 관계가 깊은 이유는 호텔신라의 주요 매출인 면세점과 호텔, 외식의 영역에서 중국인들의 비중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한한령이 정확히 무엇인지 왜 호텔신라 주가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지 설명드리겠습니다.

한한령(한류 제한령으로 중국에서는 공식 인정하지 않지만 한국 게임이나 드라마 등 중국 방송 심의에 통과하지 못하고 단체관광객이 많이 줄은 것을 의미한다)은 3년간 지속돼 왔으며, 2017년 사드 배치에 대한 보복으로 중국의 한한령이 시행되었다.

 

한한령이 해제될 것이라고 보는 이유는 왕이라는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이 한국을 방문하였고(보통 주석이 방문하기 전에 방문), 한국 외교부도 시진핑주석의 방한을 추진하고 있다고 발표하였다. 한한령이 해제되지 않는다고 해도 시진핑주석의 방한이 성사된다면 한한령 해제에 대한 기대심리가 작용하여 호텔신라의 주가 상승을 일으킬 수 있다고 예상합니다. 코로나 19 사태가 일어나기 전 중국인 5000명의 단체관광객의 방문이나 중국에서 한국영화인 '신과함께' 애니메이션을 제작한다는 소식이 들려오는 만큼 중국의 한국에 대한 재재가 약해지고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위 기대심리가 있었다고 해도 호텔신라의 안정적인 기업재무구조나 발전 가능성이 있어야 투자로 이어지는 만큼 간단한 재무표만 보겠습니다.

 

 

호텔신라란? 1973년 기업을 설립했으며, 면세점 사업으로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잘 알고있던 호텔사업과 피트니스 시설의 위탁운영, 외식사업까지 사업규모를 확장했습니다.

● 2020년 3월 10일 현재 호텔신라 주가는 85,000원으로 시가총액은 3조3천억 정도이다.

PER(주가수익비율)란 자본가격/순이익 = 시가총액/당기순이익 으로 PER 수치가 낮을수록 저평가된 기업입니다. per(주당수익비율)이 낮은 기업이 좋지만 per이 낮다고 무조건 좋은 기업은 아니며 여러 재무제표를 동시에 비교해야 합니다.

PBR(주가순자산비율)란 주가/주당순자산가치로 PBR이 낮은 기업이 저평가된 기업입니다. 이것도 해당 기업의 특성에 따라 높고 낮을 수 있습니다.

ROE(자기자본이익률)란 당기순이익/자본총액 으로 해당 기업의 ROE가 분기별 또는 매년 상승하는 기업은 적은 자본으로 높은 수익을 내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처- 나무증권 호텔신라 주가 창(3.13. 기준)
출처- 호텔신라 나무증권 차트(3.13. 기준)

현재 코로나19로 세계보건기구(WHO) 팬더믹(세계적 유행병 대유행)선언했습니다. 또한, 사우디와 러시아의 석유전쟁이 시작됐습니다. 3월 12일 다우지수는 30년만의 낙폭을 기록한 만큼 자산관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객관적으로 시장에 접근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호텔신라 기업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이 글은 주식 추천이 아니며 원고료를 받지 않았습니다. 나름 제가 조사해보고 싶은 기업들을 조사하고 알고 있는 상황을 알려드리는 글입니다. 아무쪼록 코로나19 상황이 하루빨리 진정되어 모두 완치하시기를 바라며 글을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