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대한항공 주가와 미래가치는??

대한항공의 주가와 향후 방향성은?

긍정적 측면

① 현재 코로나 19 사태 등으로 경제 악화상태입니다. 이로 인해 공급과잉이었던 항공업계에 현금흐름이 좋지 못한 저가항공사가 구조조정이 된다면, 비교적 현금흐름이 안정적인 대한항공이 살아남아 수혜를 볼 수 있습니다.(항공사의 총공급이 줄어 시장 가격이 올라가는 원리입니다, 소비자에겐 좋지 않을 수 있네요.)

② 전세계 팬데믹 상황으로 경제가 급랭하자 정부의 금융지원책(채권시장안정펀드 등)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유가의 20달러선까지 하락으로 항공유나 항공화물 등 사업시 비용이 절감됩니다.(하지만 현재 급감한 항공기 운행 횟수로 저유가 활용이 낮습니다.)


부정적 측면

 2020년 7월 예정이였던 도쿄올림픽이 내년으로 미뤄짐에 따라 올해 항공업계의 기대수요가 감소하였습니다. (올림픽 개최시 일본 노선은 비행시간이 짧고 탑승률은 높아 수익성이 좋습니다. 올림픽을 보러 왔던 해외 방문객 역시 한국까지 방문할 수 있던 점을 고려할 때 내년으로 미뤄진 것은 안타깝습니다.)

 한일관계가 악화된 현재 일본으로 가는 노선의 빠른 회복은 어려워 보입니다.

 현재 코로나19와 경제 약화로 인해 소비자심리지수가 2008년 금융위기 때와 비슷하여 항공 수요가 급감하였습니다.

④ 항공정보포털시스템에 따르면 3월 셋째 주 인천공항 국제선 여객은 전년대비 95% 급감했습니다. 전세계 팬데믹 사태가 언제 진정될지 알 수 없습니다. 현재 상황을 고려하여 대한항공은 4월부터 부사장급 이상은 월 급여의 50%, 전무급 40%, 상무급은 30%를 경영상태가 정상화될 때까지 반납할 예정입니다.


 

 

정리


전세계 팬데믹 상황 등으로 경제가 어려워 짐에 따라 많은 기업들이 어려움에 직면해 있습니다. 더구나 전염병 상황으로 입국 금지, 격리조치, 입국절차 강화 등 대부분의 항공편이 중단 및 축소되어 항공업계는 위기의 직격탄을 맞고 있습니다. 하지만 정부의 지원대책이 나오고 있으며 비교적 현금흐름이 안정적인 항공업계의 대한항공이라면 이 위기도 극복해 나가 기업주가 회복을 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대한항공 기업이란?


1962년 설립되었으며 여객, 화물, 항공우주(항공기 설계 및 제작과 군용기 성능 개량, 위성체, 무인항공기-틸트로터 개발 등), 기내식, 기내 판매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은 2020년 2월 기준으로 168대의 항공기를 가지고 있으며, 국내 13개 도시를 포함해 전 세계 45개 128개 도시를 운행합니다.


대한항공의 재무제표는?

출처- nh나무증권 대한항공 주가차트
출처- nh나무증권 대한항공 기업재무제표

2020. 3. 27. 현재 대한항공 시가총액은 1조 7천9백억 정도입니다. 항공업계 1위 대형주인 대한항공 주식이 많이 내려간 만큼 저점 매수의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경제지표를 근거하여 매수시기를 확인하시고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경영권 승계 등 다양한 변수가 있을 수 있으므로 앞으로의 변화를 주목하셔서 투기가 아닌 우리나라 기업에 대한 투자가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