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업분석

솔브레인 현재주가와 향후 미래가치는?

솔브레인의 주가와 향후 방향성은?

긍정적 측면

① 12 나인 액체 불화수소(반도체 공정 중 불필요한 산화막을 제거)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체계를 확보했다는 소식입니다. 그동안 일본 기업으로부터 액체 불화수소를 수입해 왔으나 솔브레인 기업의 대량 생산이 가능해짐에 따라 국내 수요의 70 -80%는 책임질 수 있게 됐습니다. 올해 10월 경 대량 생산 공장을 준공 후 가동 승인까지 받을 수 있다는 예상이 있습니다.(1월경 산업부 장관이 솔브레인 공주 공장 방문도 있었습니다.)


② 반도체업계는 치킨게임이 끝나고 D램 가격의 반등이 나오는 시점에 전 세계 팬데믹 상황 등으로 경제 약세가 나왔습니다. 이 부분이 해결된다면 반도체 기대심리가 다시 상승하면서 반도체 재료를 판매하는 솔브레인의 매출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솔브레인이 전기차 배터리에 쓰이는 2차 전지 재료도 생산하는 만큼 앞으로가 기대됩니다.


③ 솔브레인은 2차전지 소재인 전해액 분야의 시장점유율 30%를 차지합니다. 전해액 추가생산을 위해 약 275억 원을 투자해 내년에 유럽 생산공장을 설립할 예정입니다. 생산한 전해액은 헝가리에 있는 삼성 SDI와 SK이노베이션 공장에 전기차 배터리의 재료로 납품될 예정입니다.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는 삼성SDI와 LG화학 기업분석 링크입니다.

https://honeylikelife77.tistory.com/39

 

삼성에스디아이 주가와 전망

삼성에스디아이(SDI)의 주가전망과 미래가치는? 긍정적 요인 ① 삼성에스디아이의 주요 사업인 전기차의 성장과 반도체, 소형전지 등 올해 성장세가 기대되는 만큼 눈여겨 볼만한 기업입니다. 올해 유럽 이산화탄..

honeylikelife77.tistory.com

https://honeylikelife77.tistory.com/40

 

엘지화학 주가와 향후 방향성은?

엘지(LG) 화학의 주가와 배터리 사업의 미래가치는? 긍정적 측면 1. 유럽의 이산화탄소 배출규제가 갈수록 높아지는 만큼 친환경적인 전기차 시장이 커질 수밖에 없습니다. 전기차시장이 커진다는 것은 엘지화학의..

honeylikelife77.tistory.com

부정적 측면

① 일본의 수출 규제로 인한 반사이익으로 솔브레인의 고순도 불화수소 국산화가 이슈가 됐었습니다. 그만큼 주가 상승에 이미 반영이 되어 있으며, 일본 수출규제가 풀리는 경우도 주가에 영향이 있을 수 있습니다.


② 오너일가 기업과의 내부거래 문제 등으로 이슈가 됐던 만큼 해결과제로 남아있습니다.(지분의 많은 부분이 오너 일가에게 있습니다.)


유의점

솔브레인이 신규투자와 자회사 관리인 솔브레인 홀딩스(존속, 가칭)와 전자 화학재료 제조, 판매하는 솔브레인(신설, 가칭)으로 인적분할을 할 예정입니다. 지배구조 확립과 경영 효율 목적으로 인적 분할한다고 하였으나 추후 경영권 승계(과세 부분)도 쉬울 수 있다는 예측입니다. 매매 거래정지는 올해 6월 29일 - 8월 5일까지이며, 신주 상장은 8월 6일 예상입니다. 분할비율은 솔브레인 홀딩스 0.55%, 솔브레인 0.45%입니다.


 

 

정리

지속적인 매출 증가와 기업의 부채비중이 낮다는 점은 안정적입니다. 또한 미래 기대 가능성이 높은 반도체 재료와 2차 전지 재료를 생산하여 대기업에 납품하고 있다는 것도 좋아 보입니다. 하지만 일본 수출규제로 인한 주가 상승과 최근 글로벌 경기 둔화로 인한 경제 불확실성이 남아 있습니다. 


솔브레인 기업이란?


1986년도에 설립되었으며 2020년 3월 현재 시가총액 1조 1천억 규모로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습니다. 반도체, 화학재료 분야와 불화수소 국산화의 대장주로 많이 알려져 있으며 반도체, 2차 전지 등의 재료를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부분에선 공정용에 필요한 화학재료(식각액, 세정액, CMP slurry, precursor 등)를 생산 판매하여 oled TV나 노트북, 휴대폰, 내비게이션 등에 쓰입니다. 또한, 반도체 재료 부분은 삼성전자, SK 이노베이션에 판매 중입니다. 디스플레이 부분에선 lcd, oled 패널을 만드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화학소재 등을 생산하여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에 판매합니다. 2차 전지 재료 부분에선 전해액, 리드탭을 생산하며, 삼성 SDI, LG화학, SK이노베이션 등에 판매합니다. 전자 재료 사업에서 led, 태양광 발전, 전기차 만드는 과정에서 필요한 전자재료를 생산, 판매합니다.


솔브레인의 재무제표는?

 

출처- nh나무증권 솔브레인 주가차트
출처-nh나무증권 솔브레인 기업정보

 

제가 주로 보는 재무제표로는 시가총액, per, pbr, ev/ebitda, 외국인 지분율, 배당금, 매출액과 영업이익, 순이익이 증가하는지, 부채비율이 얼마나 되는지를 많이 봅니다. 기업의 재무제표를 확인하시는 게 전부가 아닌 공시(dart어플)나 설비투자와 매출 창출 비중, 기업의 고정 수익창출 수단 등을 다방면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